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육군 훈련병들의 잇단 죽음, 군대 내 문제점 조명 필요

by 저널 인포 2024. 5. 27.

 

육군 훈련병들의 잇단 죽음, 군대 내 문제점 조명 필요
육군 훈련병들의 잇단 죽음, 군대 내 문제점 조명 필요

육군 훈련병들의 잇단 죽음, 군대 내 문제점 조명 필요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최근 발생한 육군 훈련병들의 잇단 죽음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철저한 조사를 약속했습니다.

조 대표는 27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어제 육군 훈련병이 '군기훈련'을 받다가 숨졌다."

지난 21일에는 또 다른 훈련병이 훈련 중 수류탄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며, "21세기 대한민국에서 군대 간 청년들이 어이없는 이유로 죽는 상황을 이해할 수도 납득할 수도 없다"고 적었습니다.

 

청년들의 안전을 담보로 하는 국방의 의무

조 대표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군대에 간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요며칠의 기사를 보면서, '어떤 부모가 걱정없이 자식을 군대 보내고 싶고, 어떤 청년이 흔쾌히 군대에 가고 싶겠나'란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제 아들은 무탈하게 병장 제대를 했지만, 제 아들이 군복무시 유사한 변을 당했다면 애비로서 심정이 어땠을지..."라며 안타까움을 나타냈습니다.

 

'군대가야 사람된다'는 말의 유효성

조 대표는 "'군대가야 사람된다', 불과 20여 년 전까지도 농담반진담반으로 하던 얘기다."

당시에도 전근대적인 이야기라고 얘기했다며, "2024년에 '얼차려'란 방식으로 군기를 잡는 것이 합리적이고 시대에 맞을까, 정말 군기를 따지고 '얼차려'야 하는 곳은 어디일까"라고 했습니다.

군복무 청년들의 인권 보장과 적절한 보상 필요

조 대표는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는 젊은이들의 인권을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희생에는 합당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면밀히 살펴, 따져보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최근 발생한 사고의 상세 내용

전날(26일) 육군에 따르면 강원도 인제군 모 부대 신병교육대대에 입소한 훈련병이 지난 23일 오후 5시 20분쯤 군기훈련을 받다가 쓰러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훈련병은 쓰러진 직후 민간병원으로 응급 후송돼 치료를 받았지만 지난 25일 오후 상태가 악화돼 사망했습니다.

사망한 훈련병은 동료 훈련병 5명과 함께 군기훈련을 받다가 쓰러졌습니다.

 

군대 내 교육과 훈련 방식의 재검토 필요성

이번 사건들은 군대 내 훈련 방식과 안전 관리 시스템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함을 시사합니다.

21세기의 대한민국에서 군대 내에서 일어나는 불합리한 사고와 이에 따른 인명 피해는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군대는 젊은이들이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곳이지만, 동시에 그들의 안전과 인권이 보호받아야 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정부와 군 당국은 훈련 방식의 현대화와 안전 대책 강화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조국 대표의 발언과 그 의미

조국 대표의 발언은 단순한 문제 제기에 그치지 않고, 군대 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로 이어져야 합니다.

그가 밝힌 철저한 조사와 제도적 보장은 군대 내 안전 문제를 해결하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군대는 국가의 안보를 책임지는 중요한 기관이지만, 그 안에서의 인권과 안전도 반드시 지켜져야 합니다.

따라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군대 내 모든 훈련 과정과 안전 관리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개선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군대의 미래와 안전한 군복무 환경 조성

군대는 청년들이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곳이지만, 그들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해서 이뤄져서는 안 됩니다.

이번 사건을 통해 군대 내 안전 관리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강조되었습니다.

정부와 군 당국은 청년들이 안전하게 군복무를 마치고 돌아올 수 있도록 철저한 안전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군대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고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지속될 때, 비로소 청년들과 그들의 부모들은 안심하고 군대에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